즐겨찾기추가
Home > 류마티스 클리닉 > 자주하는 질문

제 목 섬유조직염은 어떤 질환인가요?
섬유조직염은 섬유조직, 즉 근육과 같은 살에 오는 류마티스 질환으로서 온 몸의 이곳 저곳이 모두 아프고 특별히 힘든 일을 하지 않았는 데도 몹시 피곤함을 느끼는 병으로,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 환자들은 온몸이 아프다고 호소하며, 특정한 곳을 눌러 보면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통점이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압통이 있는 부위를 조직검사를 하여 관찰하여 보면 염증 소견은 발견되지 않습니다.

섬유조직염은 관절염과 차이를 보이는데, 관절염은 관절이 붓고, 누를 때 통증이 있으며, 만져보면 열감을 느끼고 움직일 때 장애가 있으나 관절염없이 전신이 어디가 아픈지 정확히 가리킬 수 없게 아프다면 섬유조직염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환자의 대다수가 여성 환자들이며, 한양대학병원 류마티스센터를 방문하는 환자의 약15%가 섬유조직염 환자이므로 적지 않은 환자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섬유조직염은 유전의 뚜렷한 증거가 없으며, 전염되지도 않으며, 류마티스 관절염과 달리, 관절변형도 오지 않고 장애를 남기지도 않습니다.

섬유조직염의 정확한 원인은 현재 알려지지 않았으나,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과 혈중 아미노산의 이상, 조직의 잘못된 산소 이용, 그리고 바이러스등이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또 심리적인 영향이 증상에 관여한다는 사실은 어느정도 인정되고 있으므로 본인 스스로 정신적인 갈등을 해소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