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Home > 류마티스 클리닉 > 자주하는 질문

제 목 효과적인 치료법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의 확실한 치료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적절한 약의 복용과 함께 되도록 많은 휴식을 취하며, 스트레스가 심한 일을 피하고, 외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등 가능한한 햇빛에의 노출을 피하는 것 등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환자 자신과 가족들의 병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 일단 의사가 치료를 시작하면 신뢰를 갖고 끝까지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증상의 변화를 반드시 의사에게 상세히 얘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신성 루푸스 환자에게 자주 처방되는 약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스피린 및 기타 진통소염제: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전문의가 아스피린만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환자에게 아스피린은 단순한 진통제가 아니라 강력한 항염제로서 관절통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항말라리아성 치료제: 옥시클로린 같은 항말라리아제는 피부 질환은 물론 열, 관절통, 늑막염 등 전신성 루푸스의 여러 증상을 치료하는데 효과를 보여 왔습니다.

또한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주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 제제: 스테로이드 제제는 부신피질 홀몬으로 가장 강력한 항염증성 치료제 입니다.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로 인한 갖가지 통증이나 염증을 수시간 안에 가라 앉힐 뿐
아니라, 기타 심각한 증상들도 조절해 주므로 병이 심한 활성기에 있을 때 흔히 처방됩니다.

복용량은 병의 증상이나 검사 결과가 호전됨에 따라 몇 달에 거쳐 서서히 줄여 가는데, 의사의 지시없이 제멋대로 양을 바꾸어 복용하면 병이 크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체중이 늘어나고, 얼굴이 붓고, 쉽게 멍이드는 것 등입니다.

대량 복용하게 되면 세균등의 감염 위험성이 높아지고, 극도의 긴장감과 불면증, 우울증등 정신장애를 유발하며, 체액축적으로 인한 다리 부종, 고혈압, 당뇨병의 촉발 내지는 악화, 드물지만 위출혈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또한 장기 복용하면 뼈가 가늘어지며(골다공증), 백내장등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 됩니다.


이 약제를 복용하고 있을 때 수술이나 치과 치료등 다른 진료를 받게 되면 반드시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면역 억제제: 자가 면역 질환에 처방되는 약으로 면역반응과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세포의 기능을 약화시킵니다.

루푸스가 심각한 활성기에 있을 때, 특히 신장에 문제가 생겼을 때 사용되며, 거의 항상 스테로이드 제제와 함께 처방됩니다.

이뮤란(Imuran), 사이톡산(Cytoxan) 등이 대표적인 면역억제제이며, 심각한 부작용을 동반하므로 의사의 지시를 잘 따라야 합니다.

특히 조혈작용을 방해하는 부작용도 있으므로 정기적인 혈액검사가 필수적이고, 이 약을 복용하고 있는 중에 고열등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