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Home > 류마티스 클리닉 > 자주하는 질문

제 목 손가락이 잘 펴지질 않아요?
가끔씩 손가락을 구부린 후 이를 펴려고 할 때 쉽게 펴지지 않고 얼마간의 힘을 주고 나서야 '탁'하는 느낌과 함께 손가락이 펴지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는 환자분 들은 이 방아쇠 수지(trigger finger)라는 질환에 대하여 알아 두셔야 할 것입니다.

우리 몸의 조직중 건(tendon)이란 조직은 근육을 뼈에 붙여주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손가락을 굽히는 각종 근육들도 이런 건조직에 이해 손가락 뼈에 붙어 작용을 하고 있으며 이들은 각각 건초(tendon sheath)라고 하는 조직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으며 손가락을 구부리고 펼 때 마찰력이 감소되어 부드러운 동작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수지 굴곡근의 건에 미세한 열상에 의해 결절이 생기게 되면 이 결절은 건초내에서 활막염을 일으키고 굴곡근의 움직임을 어렵게 하며 건초의 끝에 걸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지의 굴곡이 부드럽게 일어나지 않고 마치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처음에는 힘들게 이루어지다가 일단 결절이 폐쇄된 곳을 통과하면 갑자기 쉽게 일어나는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통증이 발생되기도 하고 때로는 손가락이 굽혀진 채로 펴지지 않고 수동적으로 손가락을 펴야 될 때도 있습니다. 이런 질환을 '방아쇠 수지'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