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류마티스 클리닉 > 자주하는 질문
제 목
동맥경화증을 방치하면 어떠한 증상이 오나요?
동맥경화증의 위험 인자들로 알려진 것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지혈증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동맥 내부의 지방질이 쌓이면 즉 몸 속의 지방이 과다해지면 동맥경화를 유발합니다.
고혈압
고혈압, 즉 혈관 내의 높은 압력으로 인해 혈관 내벽에 손상이 생기면 이에 따라 지방질이 내벽으로 침투하여 쌓이게 되고 혈소판들이 엉겨 붙으면서 동맥경화가 생깁니다.
흡연
아직 그 원리가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여러 역학조사에서 흡연이 동맥경화의 중요 원인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당뇨병
당뇨병이 생기면 몸 속의 당이 효과적인 에너지원이 되지 못하게 되고, 대신 지방질이 에너지원으로 쓰이게 됩니다. 이에 따라 몸 속의 지방이 혈관 내로 많이 나와 동맥경화가 생깁니다. 흔히 당뇨가 있으면 협심증, 심근경색의 발병률이 더 높아집니다.
비만
비만하면 이에 따라 혈압이 상승하고 피하지방이 많아지고 덩달아 동맥 내 지방들이 많아져서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 분비가 많아지고 이것이 혈관 벽에 손상을 주며, 고혈압도 유발하여 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여러 원인 외에 남자, 고령, 유전적 소질 등이 동맥경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이럼 원인들은 우리가 조절할 수 없지만, 위에 설명한 내용들은 충분히 노력 한다면 조절 가능한 원인들입니다. 따라서 동맥경화는 그 예방이 무엇 보다도 중요하다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