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Home > 재활의학과/신경과 > 안면마비

   

찬 곳에서 자고 나니 얼굴 반쪽이 마비되고 입이 돌아갔다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간혹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안면마비 증상으로 정확히 말하면 안면의 운동기능을 담당하는 뇌신경중 안면신경(제 7번 뇌신경)의 마비에서 비롯되는 증상입니다. 안면신경마비가 발생하면 얼굴 근육의 마비로 인하여 마비된 쪽의 얼굴이 일그러지고 찡그려지지 않으며 입이 한쪽으로 쏠리게 되고 심한 경우 병변쪽의 눈을 감지 못하며 음식을 먹을 때도 병변쪽으로 음식이 흘러내리게 됩니다. 그 외에도 안면신경의 마비가 일어난 부위에 따라 맛을 못 느낀다거나 눈물이나 침이 나오지 않고 소리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되는 증상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면신경 마비의 원인은 바이러스성 감염, 외상, 뇌종양, 뇌졸중, 다발성 경화증 등 여러 원인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으나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듯이 아무런 증상이 없던 사람이 갑자기 다른 증상은 없이 안면마비만 나타나는 경우는 대개의 경우가 "Bell's 마비"라 하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추정하고 있는 질환입니다. 급성으로 발생하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의 가장 많은 원인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바이러스의 신경감염 후에 발생되는 신경병증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중년 이후에 많이 발생되고 찬바람이나 찬 곳에 노출된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마비증상이 발생하기 며칠 전에 턱과 귀 뒤쪽에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전혀 아무런 증상 없이 있다가 자고 일어나니까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얼굴 근육의 마비증상이 한쪽 얼굴에 나타나며 심한 경우는 미각상실, 눈물감소, 청각과민 현상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환자의 70-80%는 수주(2-4주)에서 길게는 몇 개월 이내에 증상이 완전히 회복됩니다. 그러나 10%내외에서는 부분적으로만 회복되어 마비증상의 일부가 영구히 남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눈물감소나 청각과민 증상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는 회복률이 떨어집니다. 회복이 증상 발생 후 2-3주이내에 나타나기 시작하면 완전히 회복될 가능성이 높으며 2-4개월이 지나도 회복이 시작되지 않는다면 회복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첫 증상 발생시 완전마비형태(한쪽의 안면 근육이 거의 움직여지지 않고 눈이 안감겨지는 형태)인 경우는 환자의 50%만이 완전한 회복을 할 가능성이 있으며, 첫 증상 발생시 부분마비형태(마비가 심하지 않아서 얼굴을 가만히 있으면 표시가 잘나지 않으나 웃거나 찡그리는 등의 얼굴을 움직여야 마비가 나타나는 정도)인 경우는 증상이 더 진행되지 않거나 진행되더라도 완전마비형태까지 진행되지 않는다면 대부분 완전회복을 보입니다. 그러나 첫 증상 발현시 부분마비형태였다가 점점 증상이 심해져 완전마비형태까지 이르게 된 경우에는 완전한 회복을 보이는 경우가 25% 이하이며 나머지에서는 후유증이 남게 됩니다. 치료는 근본적으로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보조적으로 스테로이드나 항바이러스성 약물치료를 시행하기도 하며 근육마비에 대해 물리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Bell's 마비 이외에도 안면신경의 마비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은 수없이 많이 있습니다. 사고나 외상에 의해 두개기저골 골절(뇌를 받치고 있는 두개골의 바닥에 발생한 골절)이 발생하여 안면신경이 직접적으로 손상될 수도 있으며 뇌 속에 출혈이나 경색(뇌혈관이 막히는 것), 뇌종양 등의 발생으로 인하여 부차적으로 안면신경이 마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는 안면의 근육마비 증상 이외에도 반신마비, 언어장애, 청력장애, 두통, 구토, 어지러움증 등 기타의 신경학적 이상 증상이 동반되므로 근육마비 증상 이외에 다른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특히 얼굴근육의 마비 증상으로 신경마비의 부위를 감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를 소개하면 눈썹을 위로 치켜 떠서 이마에 주름을 만들 수 없는 경우를 말초성 마비형태라 하여 이것은 안면신경의 핵이 모여있는 뇌간(숨골)에서 나온 이후의 병변으로 Bell's palsy나 외상, 뇌밖의 종양 등에 의해 생기는 경우에 해당되고 이마에 주름을 만들 수 있는 경우는 중심성 마비형태라 하여 주로 뇌속에서 이상병변이 발생하여 마비가 나타나는 것이므로 반드시 뇌촬영 등의 검사가 필요합니다.